본문 바로가기
건강정보

타미플루 빈속에 먹으면 위험할까? 복용법 알아보기

by 하이봉봉봉 2024. 10. 20.

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(독감) 치료에 사용되는 항바이러스 약물입니다.

 

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A형과 B형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
 

타미플루는 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세포 안에서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어, 감염이 더 이상 퍼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.

 

독감에 걸렸을 때 타미플루를 복용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지 않고 빨리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약입니다.

 

타미플루 정보

타미플루 빈속에 먹으면 위험할까?

 

 



타미플루, 빈속에 먹어도 될까요?

타미플루는 식사 전후에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는 약물이에요.

 

그러나 빈속에 복용할 경우, 일부 사람들은 구역질이나 구토와 같은 위장 관련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런 부작용을 피하려면 식사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.

 

빈속에 약을 복용하면 위에 직접적인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, 식사 후에 먹으면 위를 보호하면서 약물 복용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

타미플루 복용법


성인과 청소년의 복용법:
성인과 청소년의 경우, 보통 타미플루 75mg을 하루에 두 번, 12시간 간격으로 5일 동안 복용합니다.

 

 

소아의 복용법:
어린이의 경우, 체중에 따라 복용량이 다릅니다. 소아과 전문의가 구체적인 용량을 정해줄 것입니다.

 

타미플루복용법

타미플루 빈속에 먹으면 위험할까?

 

 

 

타미플루 복용 시 주의사항

 

1.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.

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후 증상을 완화하고 회복을 돕는 약물입니다.

 

하지만 예방접종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.

 

예방접종은 다양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형성해 감염 예방을 하는 반면, 타미플루는 이미 감염된 후 치료를 위한 것이죠.

 

그러므로 매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독감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.

 

타미플루 빈속에 먹으면 위험성

타미플루 빈속에 먹으면 위험할까?

 

 

 

 


2. 특정 환자군 주의사항

 

만성질환 환자:

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는 인플루엔자 감염 시 합병증의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, 복용 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주의 깊게 복용해야 합니다.

신기능 저하 환자:

신장 기능이 약한 환자는 약물의 대사와 배출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약물의 복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으니, 의사와 상의해 적절한 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간질환 환자:

간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, 타미플루 복용 시 간 효소치 상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이때도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하며, 간 상태를 꾸준히 점검해야 합니다.

당뇨병 환자:

당뇨병 환자는 약물 복용 시 혈당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.

고혈당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, 복용 후 혈당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

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A형과 B형 바이러스에 효과적인 치료제로, 독감에 걸렸을 때 증상을 빠르게 완화해 주는 약입니다.

 

다만, 독감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은 필수이며, 타미플루는 예방이 아닌 치료용 약물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.

 

또 만성질환이나 신기능, 간기능 저하 환자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